강점
멀고 특이한 연광성을 볼 수 있는 능력
다른 관점에서 보는 능력
큰 그림 요지와 맥락을 보는 능력
장면에 기반하여 기억하고 이미지화하는 능력
추상적인 정의나 일반화보다는 사례와 예시로 생각하는 능력
가상실험 능력
예측하고 통찰하는 능력
남들이 놓치는 패턴을 보는 능력
M-강점
물리학, 화학, 공학, 발명, 기계, 컴퓨터, 비행기, 건축학, 조경, 자동차, 디자인, 패션
공간 이미지에 대한 강점을 끌어들이면 도움이 된다. 이미지에는 보통 여러 가지 형태의 시각적, 위치, 움직임 이미지가 있다. 그 학생이 선호하는 형태의 공간 이미지(체성감각, 시각)를 중점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찾아낸다면 성공의 가능성이 커진다.
I-강점
유머, 흥미로운 비유와 은유(시, 신호, 우화), 환경, 군대, 세계사, 심리학과 같은 복합적인 주제를 다학제적이거나 큰 그림적인 접근으로 다루는 책을 즐긴다.
상호관련성을 보이는 능력이 뛰어나므로 이를 이용한 방법을 활용한다. 그들이 이미 알고 있거나 관심 있어하는 주제와 새로운 정보 사이에서 연관성이나 유사성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또 이들은 같은 정보를 다른 방식으로 제시하는 다감각적 접근법이나 복합구성 접근법을 즐기는 경항이 있다. 그들은 자신들이 선택한 접근법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논하는 것을 즐기는 편이다. 그들의 접근법은 요지파악, 인과관계, 문맥적 사고의 강점을 이용한다.
긴 독해 지문을 읽기전에 요약본이나 개요를 미리 주기, 읽기 전에 핵심단어 공부하기, 배우고 있는 분야의 실용적인 중요성이나 유익함 알려주기, 기존의 지식과 새로운 지식 이어주기, 과정을 시작하기 전에 학습목표 개관, 수업의 큰 그림, 진행 계획서 미리 훑어보기
긴 독해를 할 때, 일기 전에 해당 지문에 대한 개관을 제시해 주면 읽기 속도, 정확성, 이해도가 증진될 수 있다.
새로운 단어, 핵심단어 목록을 미리준다
숙달해야할 정보의 실용적인 타당성과 적용 가능성을 미리 살펴보게 하면 기억력과 동기부여가 확실해진다.
새로운 정보를 이미 알고 있던 것에 연결시키는 것도 기역력과 이해력을 증신시킨다.
새로운 과정을 배우기 전에 미리 중요한 논점들을 살펴보거나 향후 진행방향에 대해 설펴볼 수 있다면 난독증 학생은 방향감각이 뚜렷해져서 자신감을 더 갖고, 잘 배울 수 있다.
N-강점
서사적 구성요소가 강한 이야기, 우화, 신화, 역사, 전기 같은 책을 즐긴다.
D-강점
판타지, 공상과학소설, 신화 -> 나이가 들어서는 신화나 상상의 세계나 과거 세계에 대해 다루는 역사소설, 사업, 경제와 금융, 기업가 정신, 첨단기술을 다루는 잡지
N,D강점
법칙이나 정의보다는 예시나 사례를 강조하는 접근법이 도움이 된다. 학생들에게는 이야기나 사례 속에 정보를 끼워 넣는 접근법이 더 기억에 남는다. 강사화의 대화나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하는 상호작용적인 접근법(토론, 연극, 게임)도 기억에 남는다.
읽기 전에 읽을 것에 대한 배경지식을 갖춰 주는 것
1. 교사가 읽어주거나 녹음된 것을 들려준다.
2. 요약본
3. 시리즈의 일부인 다른 책을 읽는 것을 미리 준비할 수 있게 해준다. 익숙한 이야기, 단어, 등장인물과 맥락
4. 긴 이야기는 영화화된 것을 볼 수 있다.
'Book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싯다르타 - 헤르만 헤세 (0) | 2021.07.08 |
---|---|
싱크 어게인 - 애덤 그랜트 (0) | 2021.06.18 |
인도, 신화로 말하다 (글,사진 현경미) (0) | 2020.04.12 |
이슬람의 눈으로 본 세계사 (0) | 2020.03.26 |
왕국 (0) | 2020.02.12 |